웨슬리신학

  • 생명의양식 >
  • 웨슬리신학
조지아 선교의 의미
고병국 2013-03-24 추천 0 댓글 0 조회 1149
 

10.모라비안 목사의 질문

 시몬즈 호는 57일간의 항해를 거처 1736년 1월5일에 조지아의 사반나에 도착했다. 사반나에 도착한 이틀 후 웨슬리는 모라비안 목사인 어거스트 스팡겐버그(Spangenberg)를 만나게 된다. 이때 스팡겐버그는 웨슬리에게 질문을 한다.“당신은 당신의 마음속에 구원의 증거를 갖고 있습니까?”하나님의 영이 당신의 영에게 당신이 하나님의 자녀라고 증거하고 있습니까?“라고 묻는다. 계속해서 질문한다.”당신은 예수그리스도를 압니까?“웨슬리는 ”나는 그가 온 세상의 구주라고 알고 있습니다“ 스팡겐버그 목사는 계속해서”맞습니다. 그러나 그 가 당신 자신을 구원하신 것을 아십니까?“웨슬리는 당항해서”나는 그가 나를 구원하기 위하여 죽으셨기를 바랍니다“ 고 어정쩡한 대답을 한다. 이때 웨슬리는 두 번째 큰 충격을 받는다. 자신에게는 예수 그리스도가 자신을 위해 죽으시고 피를 흘리셨다는 사실을 믿는 확실한 믿음이 없음을 깨달았다. 즉 구원의 확신이 없음을 깨달았다. 웨슬리는 그때까지 규칙적인 경건생활과 선을 행하는데 전력을 다 하였지만 나를 위해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은총을 마음속에 경험해 본적이 없었다. 예수가 온 인류의 구주이지만 나의 구주인 것은 확실히 몰랐다. 이 질문은 웨슬리의 신앙과 신학과 복음전도와 목회에 중대한 영향을 끼쳤다. 후에 핵심적인 메도디스트 교리를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동기가 되었다.

11.무너지는 조지아 선교의 꿈

 우선 인디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야만적이었다. 성격은 난폭하였고, 자신에게 해로우면 무자비하게 죽였고, 껍질을 벗긴다든지 귀나 코나 손이나 몸의 일부를 잘나내기도 하였다. 대부분의 부족들은 폭식가요 탐욕자요 술주정뱅이요 도적이요 사기꾼이었다. 웨슬리는 이러한 사나운 인디언들을 보고 몹시 실망하였다. 웨슬리는 영국인 회중의 담임목사로 목회를 하고 있었지만 그의 목적은 이교도인 인디언 선교에 있었기에, 실망은 더 했다.즉 웨슬리의 이상주의는 냉혹한 현실과 인디언 부족의 야만성에 부딪혀 좌절하고 만 것이다. 인디언들은 천사가 아니었다. 웨슬리는 이간에게 있는 낙관적인 견해가 잘못임을 알았다. 모든 인류는 아담의 원죄를 유전 받고 전적으로 타락한 존재들이라는 사실을 몸소 체험하였다.

 웨슬리는 인생이 마음먹고 계획한 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깊이 깨달았다. 웨슬리는 자국민 목회를 충실하게 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다. 작은 신도회를 만들어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주일 저녁에 기도와 말씀 읽기와 시편 송을 부르기 위한 목적으로 모이기 시작했다. 그는 하루에 3시간씩 가가호호를 방문하며 교인들을 심방하는 방문목회를 하였다. 또한 웨슬리는 평범한 교인들에게 지나치게 엄격한 경건과 금욕적 생활을 요구했는데, 이는 많은 사람들에게 환영을 받지 못했다.

  웨슬리는 조지아선교가 실패로 끝을 냈지만, 큰 수학은 첫째, 모라비아 교인들과의 만남이었다. 조지아를 떠날 때까지 모라비아교도들과 함께 살다시피 한 웨슬리는 유심히 살펴보았다. 사반나에서 작은 신도회를 만들어 매주 2회 규칙적으로 모여서 서로 자신의 잘못과 부족을 고백하고 견책하고 권고하고 가르치고 기도하는 일을 통해서 서로서로 영적 교제를 나누게 하였다. 웨슬리는 후에 프레데리카에서도 똑 같은 모임을 만들었다. 이런한 발전을 웨슬리는 메도디즘 탄생의 두 번째 단계라 했다. 이런 신도회는 옥스퍼드 메도디스트라는 줄기에다 모라비아 교라는 가지를 접목시킨 것이라 할 수 있다. 두번째 수확은 회중 찬송,마음의 찬송을 모든 예배와 신자들의 생활 속에 도입한 것이다. 섯째는 순회설교를 배웠다. 넷째는 기도문 없는 자발적인 즉흥기도를 시도하였다. 여섯째 주간학교와 주일학교를 시작하였다. 웨슬리는 조지아에서 실험적인 목회를 하였다.

  웨슬리가 조지아에서 실망한 또 하나 이유는 여자문제였다. 웨슬리는 영국에서 떠날 때, 조지아 에서는 매력적이고 교양 있는 여자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1736년 3월 소피 홈키라는 여인을 만난다. 웨슬리와 16세나 어린 17세위 처녀로서 아름답고 풋풋한 여인이었다. 웨슬리는 소피를 사랑하게 되었고 결혼을 원하고 있었다. 그런데 소피가 갑자기 윌리엄슨 씨와 결혼을 하겠다고 교회에 발표해 줄 것을 요청한다. 웨슬리는 소피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고 지독한 배신감에 빠졌다. 웨슬리가 발표를 미루는 동안 소피는 사우스캐롤라이나로 건너가서 결혼을 하고 돌아왔다. 이것은 조지아 주 관활 권을 무시하는 불법이기에 웨슬리는 국교회 주교에게 이들의 행위를 고발한다. 이후 웨슬리는 소피아를 성만찬에서 축출하였다. 그러자 소피아부부는 웨슬리를 법정에 고소하였다. 웨슬리는 소피의 인격에 모욕을 주고 명에를 손상시킨 일과 정당치 못한 이유로 성만찬에서 그녀를 축출했다는 이유로 치안판사 앞으로 소환되었는데, 이는 배상금 1,000파운드에 해당하는 범죄였다. 사반나 행정의 최고 수반자인 코스틴은 소피의 삼촌이었는데, 그는 웨슬리를 몹시 괴롭혔다. 간사한 위선자, 바람둥이, 배신자, 사기꾼, 술주정뱅이, 등 소문을 퍼뜨리며 괴롭혔다.

  결국 웨슬리는 너무나 괴로운 나머지 재판이 끝나기도 전 1737년 12월2일 밤중에 몰래 도망쳐 찰스타운 항구에서 배를 타고 조지아를 떠나고 말았다. 1년9개월 동안 선교하다 떠나고 만다.

12.조지아 선교의 의미

  ①존 웨슬리의 충성되고 창의적인 목회를 통해서 사반나의 영국인 교회가 부흥하였다. 특히 옥스퍼드 신성 회를 닮은 작은 신도회는 교인들의 삶을 개선하고 영적생활에 놀라운 성장을 이루었다.②조지아 선교에서 웨슬리가 얻은 최고의 소득은 모라비아교인들을 만난 것이었다. 믿음으로 얻는 교리, 마음의 신앙, 순회설교 방식, 속회와 애찬회, 즉흥설교, 즉흥기도, 마음의 찬송 부르기 등은 모라비아 교인들을 통해 배운 것이다.③존 웨슬리는 조지아에서 바쁜 생활 중에도 독서에 열중하였다. 특히 신약성경과 초대 교회를 깊이 연구하였고, 프랑케, 로페즈, 등 경건주의자와 신비주의 영성 가들의 책을 많이 읽었다.④웨슬리는 조지아 선교 경험을 통해서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를 수정하게 되었다. 인간의 낙관적인 면에서, 전적인 타락한 인간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이런 수정은 그의 구원론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⑤웨슬리는 조지아경험을 통해 하나님 앞에서 또는 세상사람 가운데서 자신의 참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는 자신이 얼마나 죄 많고 약한 존재인가를 깊이 경험하였다. 그는 자신에게 실망하고 좌절하였다. 그리고 자신은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무능한 존재라는 사실을 발견하였다.⑥웨슬리는 조지아 선교의 경험이 메도디즘 탄생의 두 번째 단계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하나님은 웨슬리를 조지아에 부르셔서 많은 경험을 하게 하셨고, 메도디스트 부흥운동이 일어나도록 역사하셨던 것이다.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올더스게이트 회심 고병국 2014.12.21 0 712
다음글 조지아 선교사 고병국 2012.03.23 0 1221

134858 서울 강동구 암사1동 453-3 TEL : 02-442-1557 지도보기

Copyright © 한소망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20
  • Total196,436
  • rss
  • facebook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