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칼럼

  • 생명의양식 >
  • 목회칼럼
영성의 힘
고병국 2024-08-04 추천 0 댓글 0 조회 67

영성의 힘

 

 교회를 개척하면서 어떻게 목회를 할까? 고민하면서 영구적으로 슬로건을 정한 것이 훈련을 통한 건강한 교회였다. 그런 훈련 중 항상 부담을 가지고 있었던 것 중 하나는 기도이다. 그래서 오랜 기간을 새해가 시작하는 1월초와 매월 하루를 성도들과 함께 기도원에 올라가 은혜를 받고 돌아왔다.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 달에도 안양 근처 기도원을 다녀왔다. 참으로 은혜로운 시간이었다. 눈물을 흘리면서 기도하는 것이 쉽지 않는데, 한참동안 울면서 기도를 하였다. 그러는 가운데 마음속에 시원하고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가 있었다. 그럴 때마다 느끼는 것은 참 좋다는 생각이다. 현대인들은 여러 가지 복잡한 요소로 인해 정신적 심리적 어려움과 질환을 앓고 있다. 가끔 영성이 인간의 정신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나온다. 그런 이야기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정신과 의사인 칼 융은 장로교 목사의 아들이다. 그는 수 십 년간 사람들의 정신적인 병, 정신장애, 성격장애, 우울증 등을 치유를 많이 했다. 이런 정신적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칼 융을 만나면 치유가 되었다. 그의 나이 팔십이 넘어 영국 BBC방송에서 두 시간 반 동안 자신이 치유한 역사를 증언했다. 그가 증언한 이야기는 정신장애자, 성격장애자, 신경증을 앓는 자, 우울증을 앓는 자, 등 행동장애의 문제를 가진 사람들에게 공통점이 있는데, 그것은 영성이 흔들리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이런 영성이 흔들리는 사람들은 얼마 있지 않아 정신이 흔들리기 시작한다. 그게 병이다. 라고 보았다. 그리고 함께 흔들리는 것이 육신이다. 그것도 병이다. 그래서 자신은 이런 사람들의 정신이 흔들리는 병을 치유하기 위해서, 영성이 하나님을 만나게 했더니 치유가 되었다는 것이다. 인간의 영성은 하나님을 가깝게 만나면 힘이 나는데, 하나님과 거리가 멀어지면 힘을 잃게 되어, 염증이 된다. 그것이 정신적인 문제이라는 것이다. 그는 모든 정신적 질병을 하나님을 만나게 하였더니 자연 치유가 되었다는 것이다. 간증한 다음 아나운서가 물었다.“선생님은 오십년 동안 이 환자들을 치유해 왔는데, 예외도 있을 것 아닙니까?”“나는 예외는 하나도 못 봤소. 내게 오는 모든 환자는 기본적으로 영성이 흔들리는 데서, 하나님과 거리가 멀어지는 데서 생기는 병이었소. 그 영성이 하나님과 거리를 가깝게 해 주었더니 다 나았소.”

 위의 사례는 인간에게 영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증명한다. 인간은 구조적으로 영성이 병 들면 병 들도록 되어 있다. 하나님과 거리가 멀어지면 인간의 영성은 힘을 잃도록 되어 있고, 영성이 힘을 잃으면 우리의 정신, 모든 행동, 성격 모두 병이 들도록 되어 있다. 영성과 인간의 건강은 직결되어 있다. 오늘날 현대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단어를 든다면 건강이라는 단어일 것이다. 이제는 건강은 인간의 초미의 관심이다. 건강을 위한 식품, , 갖가지 것들이 등장을 했다. 그러나 칼 융이 지적한 것처럼 인간의 건강이 영성과 직결된다고 믿는 사람은 많지 않다. 오늘 우리는 복잡하고 혼미스러운 사회와 세상에 살고 있다. 이런 세상에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영성회복은 정신적인 건강 및 육신적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우리가 교회에 나와서 해야 할 것 중 가장 첫째는 하나님을 만나는 것이다.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것이다. 이것이 사람을 가장 건강하고 건전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것임을 알고 영성회복에 온 힘을 기울여야 한다.

 영성을 회복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이다. 그런 방법 중 하나가 나에게는 마음껏 찬양을 하고 기도를 할 수 있는 기도원에 올라가는 것이다. 마음이 답답하고 무엇인가 기도 제목이 있을 때 기도원은 딱 이다. 평소에 헤이해지고 느슨하였던 영적 상태를 다시금 허리띠를 동여매듯 다시 한 번 열심히 해보자, 다시 한 번 하나님만 바라보고 살아가보자고 마음의 다짐을 해 보기도 한다. 코로나가 기도원 올라가는 발걸음을 멈추게 하여 아쉽다. 아마도 목회를 마칠 때 까지 매월 한 차례 기도원을 향한 발걸음은 멈추지 않을 것 같다. , 영성회복이 되는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우리들에게는 영성회복이 되는 자기만의 방법이 있어야 한다. 혹자는 성경 읽기일수도 있고, 혹자는 찬양일 수도 있고, 혹자는 성경 필사일 수도 있다. 그것이 무엇이든 우리들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영성이 회복되는 것이다. 이것이 영성의 힘이다.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깨끗한 인생 고병국 2024.08.11 0 52
다음글 작은 만족 고병국 2024.07.28 0 39

134858 서울 강동구 암사1동 453-3 TEL : 02-442-1557 지도보기

Copyright © 한소망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2
  • Total202,157
  • rss
  • facebook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