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슬리신학

  • 홈 >
  • 생명의양식 >
  • 웨슬리신학
웨슬리신학
웨슬리의 어린시절,차터하우스생활 고병국 2010-07-31
  • 추천 0
  • 댓글 0
  • 조회 981

http://ahope.onmam.com/bbs/bbsView/51/423998

 

2.존 웨슬리의 어린 시절

 웨슬리의 아버지 사무엘 웨슬리와 어머니 수산나는 자녀를 19명을 낳았다. 그중 9명은 일찍 사망했고,10명이 살아  남았다. 그 10명 자녀도 7자매들은 불행한 생을 살았다. 사회적, 교회적으로 기여를 한 자녀는 셋이다. 사무엘2세, 존 웨슬리, 찰스 웨슬리이다.


 형 사무엘 2세는 존보다 열 두 살 위였는데, 옥스퍼드 대학교 크라이스트처치를 졸업하였다. 데본이라는 마을의 티버턴스쿨의 교장까지 역임하였고 마을의 유지였으며, 영국성공회 사제 안수는 받았으나 종교 활동은 별로 하지 않았고, 동생들의 감리교회운동에 동조하지도 않았다.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라틴어와 희랍어, 히브리어로 된 고전에 심취하였다.


 존 웨슬리는 1703년6월17일 엡윗에서 19명의 자녀 중 15번째로 출생했다. 당시 웨슬리의 아버지 사무엘 웨슬리는 엡윗교구 목사였다. 웨슬리는 어려서부터 모든 일에 진지하고 학구적인 기질을 가졌으며 모든 일을 이성과 양심에 맞게 행하려고 노력했다. 어려서 생각이 합리적이고 태도는 진지하고 행동은 도덕적인 아이였다. 그는 어려서부터 영적이고 신비적인 경험을 하면서 자라났다. 그는 8세가 채 못 되어서부터 성찬 상에 나가도록 하락을 받았다. 그는 주의 성찬 상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자신의 마음을 씻으며 마음과 생활의 성결을 이루는 기도를 하며 자랐다. 그는 10세까지 결코 죄를 짓지 않았다고 고백할 정도로 종교적이었다.

 웨슬리는 어려서부터 아버지와 어머니의 신앙지도를 받으며 자랐다. 특히 어머니의 규칙적인 훈련은 대단하다. 즉 어려서부터 어머니로부터 경건주의 신앙을 몸에 배도록 훈련을 받고 자랐다. 웨슬리의 모든 것은 어머니의 교육에서 만들어졌다고 할 만큼 어머니의 영향은 지대하다. 즉 어머니 수산나의 규칙에 따라 생활하는 훈련을 받고 자랐다. 잠자리에 들어가는 것,일어나는 것,식사,기도,독서,공부,노는 것,일하기 등 하루의 모든 생활은 정해진 규칙에 따라 지켜졌다. 규칙들을 살펴보면, 성수주일,부모에게 순종하기,거짓말 안하기,서로의 이름을 부를때 brother와 sister붙이기,남의 소유권 침해 안하기,시간과 약속은 정확히 지키기,회초리를 두려워 하기,잘못하여 매 맞고 울 때는 소리 내지 않고 울기,아플 때는 무슨 약이든 잘 먹기,집안에서 큰소리 내지 않기,경박한 말이나 장난 안하기,남에게 무엇을 요구할 때에 겸양의 예의 지키기,간식 안먹기,식사시간에 제멋대로 부엌에 들어가서 음식 요구 안하기,남에게 무엇을 요구할 때에는 조용히 말하기,가족 기도회에 철저히 참여하기,음식을 버리거나 남기지 않기,침대보와 이부자리 교체,옷 입고 벗기 등은 스스로 하기 등이다.1)  

 수산나는 이러한 규칙을 잘지킬 때는 칭찬과 상을 주었고, 잘 지키지 않을 때는 벌을 주었다. 또 가정에서 실시한 어머니의 교육중 하나는 차례대로 매주 한 번 씩 한 주간의 생활에 대하여 대화하고 잘못을 고백하고 질문도 하면서 용서와 칭찬과 위로를 받는 시간을 가졌다. 존 웨슬리는 매주 목요일 저녁시간이 어머니와 대화시간이었다. 후에 그는 이 시간이 자신의 인격형성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고백한다. 어릴 때 어머니 수산나의 가정교육 중 특징은 자녀들의 의지를 꺾는 것이었다. 그녀의 말을 들어보자.“아이들의 마음을 형성하기 위해,제일 먼저 그들의 의지를 꺾어야 한다...나는 늦기 전에 아이들의 의지를 꺾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이 기독교 교육을 위한 유일한 기초이기 때문이다. 이것만 철저히 된다면, 자신이 스스로 생각할 때까지 아이는 부모의 이성에 의해 지도될 수 있기 때문이다.”2)


 웨슬리는 당시 초등학교가 없는 상태에 가정에서 아버지와 어미의 교육을 받고 자랐다. 특히 어머니의 규칙적인 청교도적 훈련은 웨슬리 인격형성과 영성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런 웨슬리는 드디어 중등과정을 공부하기 위해 시골집을 떠나 유학을 간다.


3.차터하우스 학교생활(1714-1720)

 존 웨슬리는 초등과정을 가정에서 어머니의 학습을 통해 졸업을 하고 10세 반이 되었을 때, 중학교와 고등학교과정을 위해 런던에 있는 명문 사립 기숙학교인 차터하우스 학교(Charterhous School)에 장학생으로 입학했다. 차터하우스 학교는 중세기 카투시안 수도회의 전통을 계승하기 때문에 엄격한 교육을 시켰다. 웨슬리는 이곳에서 신학의 기초과정을 충실히 배웠으며, 라틴어, 히브리어 헬라어를 철저히 배웠다. 웨슬리는 어학에 탁월한 재능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차터하우스에서 아침과 저녁에 기도를 했으며, 성경을 읽고, 예배를 드리고, 기도문을 읽었다.

 그러나 웨슬리는 엡윗에서 지켰던 경건을 많이 상실하였다. 그는 경건생활에 게을러져서 죄의식에 빠졌다고 회상하기도 했다. 그런 환경에서 웨슬리는 혼자서 규칙들을 만들어 경건을 지키려고 스스로 채찍질을 한다. 세 가지를 실천하려 했다.“첫째 다른 아이들처럼 나쁘게 되지 않는다. 둘째 무엇보다도 경건생활을 즐거워한다. 셋째 성경을 읽고, 예배에 참여하고, 규칙적인 기도를 한다.3)웨슬리는 차터하우스에서 줄곧 우등생으로 공부했다. 차터하우스 학교는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대학에 각각 몇 명의 장학생을 보낼 수 있었는데, 존 웨슬리는 졸업과 동시에 옥스퍼드에 들어갈 수 있었다.그것도 당시 가장 좋은 크라이스트처치대학(Christ Church College)에 입학하였다. 안타까운 것은 차터하우스 시절의 웨슬리의 기록과 자료가 별로 없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옥스퍼드 학생시절(1720-1725) 고병국 2010.09.04 0 694
다음글 웨슬리신학 1강 (웨슬리의 선조) 고병국 2010.06.22 0 6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