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슬리신학

  • 생명의양식 >
  • 웨슬리신학
신성회 규칙들
고병국 2011-04-16 추천 0 댓글 0 조회 1095
 

7.신성회 규칙들

 ①일찍 일어나고 일찍 잠자기: 옥스퍼드 메도디스트들은 매일 4시에 일어나고 저녁 9시에 잠자리에 들었다. 일찍 일어나고 일찍 자는 것이 경건과 건강에 꼭 필요한 유익한 생활 습관이라 생각했다. 웨슬리는 일평생 매일 새벽5시에 설교했다.②규칙적인 자기성찰과 기도: 그들은 매일 새벽 4-5시에 한 시간,또 저녁에 한 시간 동안 성경을 읽고 개인기도 시간을 가졌다. 잠자리에 들어가기 전 1시간동안 자기성찰을 함으로써 하루의 마침 기도를 하였다. 매일의 자기성철 일람표와 매일 기도 집을 만들었다. 자기 성찰의 주제와 질문은 하나님 사랑하기, 이웃 사랑하기, 겸비하기, 육체와 정욕 죽이기, 자기부정, 세속적인 것 포기하기, 온유하기, 감사의 생활 등이다.③영적 독서: 경건 서적을 읽고 내적 성결과 성결의 실천을 증진하기 위한 토론과 대화를 하였다. 영적 독서는 신상회의 핵심적인 일이다.④매일 영적 일기를 쓰며 한 주간에 하루는 편지를 썼다.⑤영국 국교회의 모든 공중예배와 기도회에 반드시 참여했다.⑥매주일과 가능한 기회에 성만찬을 받았다.⑦매일 9시,12시, 오후3시,6시에 매일의 기도를 드렸다.⑧매주 수요일과 금요일에 금식하되 오후3시까지는 아무것도 먹지 않았다.⑨매일 한 시간씩 사람들에게 전도하고 신앙생활에 관하여 권면했다.⑩모든 대화에서 논쟁을 피하고 성결의 증진과 성결의 실천을 위한 실제적이고 유익한 대화만 했다. 모임마다 대화의 주제를 미리 정하고 계획했다.⑪중보기도를 하되 주일에는 동료들을 위하여, 월요일에는 학생들을 위하여, 수요일과 금요일에는 중보기도를 요청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하였다.⑫감옥의 죄수들을 방문하여 도왔다.⑬매주 정기적으로 병든 사람들을 방문하여 돌보았다.⑭가난한 사람들을 방문하여 돌보았다.(월:바카도 감옥, 화:캇슬감옥, 수:가난한 어린이들, 목:캇슬 감옥, 금:바카도 감옥, 토:캇슬 감옥, 주일:가난한 사람들과 외로운 노인들)⑮가난한 집 아이들을 위하여 학교를 설립하여 가르쳤다.⑯수입 중에서 자신의 필수적인 생활비를 제하고는 모든 것을 남에게 주었다. 가능한 한 많이 주는 생활을 옥스퍼드 메도디스트들이 평생토록 지킨 규칙이었다. 이것은 후에 “가능한 한 많이 벌고, 가능한 한 많이 저축하고, 가능한 한 많이 주라”는 규칙으로 발전하였다.

 신성회 회원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조롱과 핍박을 심하게 받았다. 그 이유는 세상 사람들이 보기에 지나칠 정도로 엄격하고 정확하게 규칙적인 생활과 금욕적인 생활을 하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비웃음과 핍박은 주로 지도자인 웨슬리에게 집중되었다. 즉 웨슬리가 순진한 사람들에게 지나친 금욕주의 생활을 강요하여 그들을 광신주의자들로 만들었다고 생각했다. 이런 핍박과 비난은 한때 신성회에 위기를 가져다주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흔들림 없이 정해진 규칙을 엄수하며 생활하였다. 무엇보다 신성회 회원들은 자신들의 모임이 정통 기독교에 근거한 것이라는 확신이 점차 들었기 때문에 흔들리지 않았다. 그들은 1735년 각자의 길을 찾아 흩어졌다. 이제부터는 신성회 밖(옥스퍼드 밖)에서 메도디스트로서 새로운 출발을 하였다. 그들은 옥스퍼드를 떠난 후에도 신성회의 거룩한 규칙을 따라서 평생 메도디스트로 살았다. 후에 웨슬리는 옥스퍼드 메도디스트를 기억하며 “그때 나는 하나님과 가장 가깝게 걸었으며, 시간을 아껴 거룩하게 사용하였다. 그런데 지난 30년 동안 나는 여기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1)

 신성회의 활동은 세 가지 학문,경건,사랑실천이다. 그러나 신성회의 유일한 목적은 “마음의 성결과 생활의 성결”을 추구하며 그리스도인의 완전한 성결을 얻기 위하여 함께 모여 서로의 영혼을 책임지고 감독하며 돌보고 권면하고 돕는 것이었다. 신성회의 교회사적 의미는 ①거룩한 실험이었다. 완전한 성결을 이루는 실험이다.②교회사적으로 이상적인 소 공동체 영성훈련의 모범이다. 이후의 메도디스트 신도회와 속회와 반회는 사실상 옥스퍼드 신성회의 발전이다.③세속 속의 수도원이었다. 신성회는 수도원 건물이 없는 최초의 수도원이었다. 그들은 세속 속의 성자(Saint)들이었다.④신성회의 규칙과 실천은 이후에 생겨난 모든 메도디스트 경건생활에 그대로 적용되었다.⑤경건과 학문과 사살의 실천이 이상적으로 결합되고 개인의 경건과 사회적 경건이 조화를 이룬 이상적인 신앙 공동체이다.⑥현대 교회의 교회갱신의 이상적인 모델이다.⑦메도디스트 탄생의 제 1단계이다. 신성회원들은 최초의 메도디스트들이었다.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조지아 선교사 고병국 2012.03.23 0 1221
다음글 첫목회와 신성회이야기 고병국 2010.10.07 0 848

134858 서울 강동구 암사1동 453-3 TEL : 02-442-1557 지도보기

Copyright © 한소망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20
  • Total196,436
  • rss
  • facebook
  • 모바일웹지원